건강

채소의 영양소..생으로 먹으면 더 좋은 채소와 익혀 먹을 때 좋은 채소,영양을 최대한 뽑아보자!

삿갓쓴지팡이 2023. 9. 1. 07:00
반응형

생으로 먹을 때 더욱 풍부한 영양소를 얻을 수 있는 채소와 쌈 채소,익혀 먹을 때 좋은 채소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식사를 통해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고자 하는 분들께서는 이 글을 통해 어떤 채소들은 생으로,어떤 채소들은 익혀서 먹을 때 가장 큰 혜택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1. 생으로 먹을 때 영양소가 풍부한 채소들

시금치

생으로 먹을 때 시금치의 비타민 C와 엽산 함량이 최대한 보존됩니다. 또한, 시금치는 적은 열을 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은 세포 분열과 혈액 형성에 필요하며, 비타민 C는 면역 체계 강화와 피부 건강을 지원합니다.

피망

생으로 먹을 때 피망의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아집니다. 특히, 녹색과 빨간색 피망은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항산화 작용을 지원합니다.

당근

생으로 먹을 때 당근의 베타카로틴 함량이 최대한 유지됩니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눈 건강을 지원하며, 피부와 간 건강을 촉진합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를 생으로 먹으면 비타민 C와 항산화 작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생 브로콜리에는 천연 화합물인 글루코시놀레이트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2.생으로 먹을 때 좋은 쌈 채소

상추

상추는 생으로 먹을 때 식감과 식물성 섬유가 최대한 살아있습니다.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며, 식사 중 무식이나 쌈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깻잎

깻잎은 강한 향과 함께 생으로 먹을 때 풍부한 베타카로틴과 칼슘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깻잎은 소화를 돕는 효능도 있습니다.

상추

상추의 생 식감과 식물성 섬유는 소화를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상추는 비타민 K와 칼슘을 함유하여 뼈 건강을 지원합니다. 쌈배추: 쌈배추는 생으로 먹을 때 부드럽고 식감이 좋아 쌈 요리에 잘 어울립니다. 식물성 섬유와 비타민 C를 함유하여 소화와 면역력을 돕습니다.

3.익혀 먹으면 영양소가 증가하는 채소들

토마토

토마토는 익힐 때 리코펜이라는 항산화물질이 형성됩니다.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당근

당근은 익힐 때 베타카로틴의 흡수가 높아져 눈 건강을 지원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A로 전환되어 피부와 면역 체계를 지원합니다.

시금치

시금치를 익히면 소화 흡수가 더 쉬워집니다. 엽산과 비타민 C도 더욱 높아져 혈액 형성과 면역력 향상을 돕습니다.

4.익혀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채소들

브로콜리

브로콜리를 오래 익히면 비타민 C 함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열에 민감하므로 최대한 짧은 시간 동안 익혀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

시금치를 오래 익히면 비타민 C와 엽산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빠른 시간에 조리하여 영양소를 보존하세요.

토마토

토마토의 리코펜은 열에 민감하여 과도한 익힘으로 항산화 작용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토마토는 여전히 다른 영양소를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생으로 먹을 때 가장 풍부한 영양소를 얻을 수 있는 채소들과 쌈 채소들, 익혀 먹을 때 채소의 영양소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채소를 섭취하고 생으로 먹는 것과 익혀 먹는 방식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대한 영양소를 보존하며 맛과 건강을 동시에 누리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채소들이 우리의 건강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잊지 말아주세요.

반응형